이화여자대학교 국제재단은 이화대학의 부속기관이 아니라, 미국과 캐나다 지역의 이화의 친구들과 이화동창들이 한국의 이화대학을 돕기 위해 결성, 미국내 비영리단체로 등록된 후원기관이다. 1886년 스크랜튼 선교사님이 정동에서 이화대학을 시작할 당시, 미국의 많은 기독교인들이 이화대학 설립을 후원하였다.
6대 총장인 앨리스 아펜젤러 학장은 당시 황무지나 다름없던 신촌 지역으로 캠퍼스를 이전하며 이화대학의 새로운 도약을 꿈꾸었다. 1930년대 신촌캠퍼스로 이전할 당시, 미국과 캐나다인으로 구성된 한 위원회가 아펜젤러 학장의 주도하에 본관 (영문이름 Pfeiffer Hall) 등 주요건물의 설립을 도왔다. 이 주요 건물들의 설립으로 이화의 신촌 시대를 열게 해 준 파이퍼 부부 (Mr. and Mrs. Pfeiffer)는 그 후로도 유증을 이화국제재단에 남겨, 지금까지도 이화국제재단은 매년 본관건물의 수리유지비를 이화대학으로 보내주고 있다. 본관 건물에 위치한 총장실 입구에는 지금도 파이퍼부부의 사진이걸려 있다
이 위원회는 1947년 Ewha Womans University Cooperating Board in North America 로 발전되어 이화대학을 지속적으로 후원을 해왔다. 1950년, 한국전쟁이 발발하자 이 기관은 부산에 피난캠퍼스를 지어 교육을 이어갈 수 있도록 후원하다가, 전쟁 이후에는 서울로 돌아온 학교와 학생들을 위하여 건물 복구와 교육을 후원하였다. 특히Cooperating Board 가 후원한 대강당 건물은 1956년 이화창립 70주년을 기념하여 완공되었는데, 당시 이화여대 재학생 4천명 모두를 수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세종문화회관이 생기기 전까지 ‘동양 최고 규모의 강당’으로 기록되면서 한국의 공연문화를 이끌었다.
1960년대에는 당시 총장직에서 물러나 이화학당 이사장을 맡고 있던 김활란 선생님이 미국을 방문하여, 유학 또는 초기 이민자로 미국에 자리잡은 한인과 이화졸업생 가족을 중심으로 <재미이화10년 발전사업 후원회>를 결성하여, 미주지역에서 이화를 돕는 일을 계속하였다. 이후, Cooperating Board 와 재미10년발전후원회는 함께 이화를 돕는 일에 더 박차를 가하기 위하여 합병을 준비하게 되었다. 1970년 4월 15일, 두 단체는 합병하여 <이화여자대학교 국제재단>으로 정식 출범하게 되었다. 그동안 합병을 추진하며 미국 전역에서 모금운동을 전개하다가 안타깝게도 병을 얻은 김활란 선생님은 국제재단 출범을 눈앞에 두고 돌아가시고 이 출범식에는 대신 김옥길 선생님이 참석하였다.
이후 매년 열리는 국제재단 이사회에 김옥길 선생님을 시작으로 이화대학의 총장님들이 함께 하면서 이화대학 소식을 전하며 이화후원의 장을 열어왔다. 매년 모교 총장님이 뉴욕 국제재단사무소를 방문할 때 마다 총장님과 만나 모교소식을 나누고자 했던 소수의 인근지역 이화동창들이 뉴욕에 모이기 시작하였다. 당시 국제재단의 이사였던 임길재(영문,33) 박사님의 건의로 타지역의 동창들이 국제재단 연례회의를 그 지역에 유치함으로써, 총장님도 쉽게 만나고 해당 지역의 동창회도 활성화될 것이라는 기대로, 1976년 이후 각 지역의 동창회가 국제재단 이사회를 유치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여러 지회들이 한자리에 모여 교류하고 친목하며 학교를 후원하는 장으로 발전되었고, 지금의 북미주 지회연합회 총회가 매년 각 지회를 순회하며 개최하게 된 계기이기도 하다. 향후 계속해서 국제재단과 북미주 지회연합회는 이화여자대학교를 후원하는 일에 함께 협력하며 발전해 나갈 것이다.
국제재단은 1970년 이래, 크고 작은 이화의 프로젝트를 후원하고 각종 장학금, 연구기금, 연구시설 및 연구기구, 인적교류와 도서 및 건물건축 지원 등을 통해 이화를 도와왔다. 국제재단은 2020년 2월 현재, 150여개의 장학기금 및 각종 기금 그리고 31개의 동창지회 기금등을 통해 이화여자대학교를 후원하고 있다. 1970년 이래 지난 50년간 총 $17,089,000 의 기금 모금을 하였고, 국제재단이 이화여자대학교로 보내준 지원금은 $14,505,000 에 이른다. (2020 지회연합회 회보, 자료제공: 국제재단)
사진: 1-8. 총회, 참석한 총장님들.
1970 New York(국제재단출범), 1978 Chicago, 1984 Philadelphia, 1987 Berkeley,
1996 Boston, 2005 Cleveland, 2007 New York, 2019 Seattle
사진: 9-11
아펜젤러총장(6대), 김활란총장(7대), 파이퍼 부부